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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그라운드 GPU 사용량을 높여 이득을 볼 수 있다면?

일지&리뷰/게임 정보

by 룬다네 2020. 4. 7. 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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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R을 활용해 배그 GPU 사용량을 높여 이득을 볼 수 있을까?

오늘 할 포스트는 조금 다른 포스트입니다.

여느때 처럼 유튜브 시청 중.. AMD CPU 병목과 관련된 영상을 보게 됐습니다.

배틀그라운드에서는 고사양 그래픽카드가 될 수록 프레임은 크게 오르지않고

사용량이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인텔에서도 마찬가지인 모습이었습니다.^^

 

아무튼 암드빠인 저는 2700X / RTX 2080을 사용중인 유저로서 불타올랐고 (암드맘 극혐..)

오히려 이것을 활용할 방법이 없는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알게 된 DSR (DLSS아님 주의)

DLSS와는 다른 개념으로 쉽게 말해 FHD 환경에 4K를 꾸겨넣는 기술입니다. 

의미없는 기능으로 "스크린샷 찍을때 좋아요!" 하시는 분들도 계셨지만

저는 이것을 활용해 배틀그라운드에서 이득을 취해볼겁니다.

 

기본적으로 배틀그라운드에서 FHD일 경우에는 어느정도 이상의 프레임이 나온다면

더이상 GPU로드율을 올리지 않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 프레임은 170~180에 프레임 드랍은 100까지 내려가기도하지만

GPU사용량은 50%~60%인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오늘의 핵심은 DSR을 통해 해상도를 높여 144hz를 초과하는 프레임과 남는 GPU사용량을 쓴다는 것입니다.

이게 무슨 의미냐?

"원거리 피사체의 윤곽이 뚜렸해집니다."

 

우선 NVIDIA 제어판 3D설정에 전역설정으로 갑니다.

 

 

 

DSR 1.5x 2.0x 이 두 개를 켜보겠습니다.

 

그리고 배그 온!

과 함께 미리 말씀드리자면 이 실험은 프레임과 GPU사용량을 남겨야하기 때문에 울트라보다는 국민옵션에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우선 기본 1920*1080에 배그 설정내 렌더링스케일 100입니다. 

 

 

깨지는 원거리 피사체

 

 

놀고 자빠진 그래픽카드.. 프레임은 좋네요... 할 일 다하고 노는건 ㅇㅈ이긴 한데

하지만 우리는 악덕주인이기 때문에 노는건 허락못합니다.

(사장님 나빠요..ㅠ) / 슬픈 외노자의 현실

 

2. 1920*1080 렌더링 스케일120

 

 

그래서 배그에서 나온 옵션 렌더링 스케일을 120으로 올렸습니다.

 

 

 

조금 또렸해진 윤곽.. 하지만 로드율은..

 

 

 

프레임만 떨어지고 로드율은 그대로인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DSR ON!

(해상도는 배그 설정 내에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3. DSR X2 렌더링 스케일 120입니다.

 

 

 

 

 

이미지 캡쳐라 차이가 커보이진 않지만 실제로보면 윤곽이 확실해집니다..

GPU사용량 또한

 

 

그래요 이겁니다!! 실제 플레이 내에서는 97~98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저 장소에서 142 프레임일뿐 144를 유지하며 플레이하는 것은 무리였습니다..

4. DSR X2 렌더링 스케일 100입니다.

 

 

1920*1080 120보다 또렷합니다.

 

 

 

로드율 또한 꽤나 만족스러운 수치입니다.

제가 원했던 결과에 가까워졌습니다. 프레임과 로드율을 태워 분명히 이득을 챙겨왔습니다!!

 

5. DSR X1.5 렌더링 스케일 100입니다.

 

 

점점 윤곽을 잃어가는 전신주..

 

 

DSR X2.0 렌더링 스케일 100과 로드율만 차이가 나네요

 

마지막. DSR X1.5 렌더링 스케일 120입니다.

 

 

만족할만한 전신주와

 

 

 

만족할만한 로드율!!!

 

어떠신가요?

 

 

 

좌 / 1920*1080 렌더링 스케일 100 우/ DSR X1.5 렌더링 스케일 120

차이가 느껴지십니까?

저는 아주 만족하는 결과를 얻어냈다고 생각합니다.

 

카라킨을 플레이 해봤습니다만

인게임 영상은 녹화시 프레임 차이가 매우심해서 의미가 없어 올리지 않았습니다.

다만 프리싱크를 유지하는건 좀 어려워보였고

모니터 프리싱크를 풀고 사용했을때는 기본설정에서도 나오는 갑작스러운 프레임 드랍 현상은 동일수준으로 100정도로 떨어지기는 하지만 130~160을 유지하며 부드럽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이거한다고 실력이 오르는건 아니..엌ㅋㅋㅋ (0킬로 죽음..ㅠ 어디서 쐈는지 모르겠다는게 함정..)

프리싱크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지 못했었네요.

프리싱크를 사용하신다면 144hz의 경우 프레임 139~142로 제한하고 프리싱크를 켜주시면 인풋렉 차이없이 로드율과 선명도또한 챙겨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gpu로드율이 너무 높으면 오히려 인풋렉이 생긴다는 정보를 확인했습니다. (90%이하로 맞춰야합니다.)

제 경우에는 DSR X1.5 렌더링 스케일 110 에 139 제한을 둘 경우 인풋렉 차이도 줄어들고 로드율 70~80% 프리싱크도 작동했습니다만 정말 가끔 중간중간 흰 화면이 끼네요. 나중에 해결하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sN-h9jQU7-g

 

아직 많은 실험을 해본 결과가 아니기 때문에 최적의 값은 아니겠지만 가능성면에서 큰 의미를 보였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한 번 최적의 값을 찾아 댓글로 적어주시면 꺼-억 아니.. 감사하겠습니다.^^

 

평소 GPU로드율이 오르지않아 불만이셨던 분들은 한 번 저처럼 DSR을 이용해 채찍질 해보시는건 어떠신가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빠빠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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